SAP BC

SAP Abap Cloud 개발 - Key User Extensibility

Failover 2023. 2. 2. 23: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일오버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는 간단하게 새롭게 소개된 SAP 개발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023.02.01 - [SAP BC] - SAP Abap Cloud 개발

 

SAP Abap Cloud 개발

안녕하세요 페일오버 입니다. 최근에 SAP ERP를 새롭게 적용하는 고객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BC 관점에서 PCE의 탄생과 SAP의 R&R 획득은 BC로 하여금 BC가 존재하는 이유를 조금은 부정하는

fail-over.tistory.com

 

오늘은 그 중 하나인 Key User Extension에 대해 조금 더 살펴 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해당 컨셉을 이해하고 실제로 수행하는 사이트는 많지 않을 것 입니다. 실제로 비즈니스 로직을 아는 담당자와 개발 할 줄 아는 담당자는 SAP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궁극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같은 결을 유지 하지만 실제로 서로의 업무 scope에 대해서는 절대로 넘나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SAP에서 제공하는 Abap cloud 환경은 그 경계를 허물기 위해 큰 변화를 지속적으로 주고 있습니다.

 

다시 복기를 해보자면 SAP S/4HANA에서 개발을 진행하는 방법은 크게 세 분류가 있습니다.

1. Key User Extension - On-stack

2. Developer Extension  - On-stack

3. SIDE by SIDE Extension

 

1, 2번은 SAP S/4HANA CLOUD ABAP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고

3번은 SAP BTP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는 것 입니다.

 

Key User Extension

 

Key User Extension은 Low-code/no-code를 채용하여 SAP S/4HANA와 연관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손쉽게 가능하게 합니다.

 

해당 개발을 진행하는 주 사용자는 비즈니스 전문가, 수행 컨설턴트, 시티즌 개발자, Key User 입니다. 일반 개발자와는 조금은 차별화 된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도 있고 제한적이지만 코딩이 가능한 사용자들을 칭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Key User Extension은 직관적인 Web 기반 개발 툴로 

UI, 커스텀 필드, 커스텀 비즈니스 로직, 커스텀 오브젝트, Custom KPI, 커스텀 분석 쿼리, 커스텀 CDS View 등을 개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자세한 사항은 SAP에서 아래와 같이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는 것을 제 나름대로 푸는 것도 가능하나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설명을 드리면 혼란이 야기될 것 같아 SAP 공식 사이트에서 발췌하여 왔습니다.

(실제로 제가 남기는 포스팅은 SAP 공식 홈페이지 및 블로그, 메뉴얼, 가이드에서 거의 모두 다루어지는 것 입니다.)

 

https://www.sap.com/documents/2018/05/606d1ee8-037d-0010-87a3-c30de2ffd8ff.html?need_redirect_to_background_page=false 

 

In-App Extensibility Overview

In-App Extensibility enables the creation of SAP S/4HANA extensions. It allows key users to create fields, business logic, CBOs, and more. In addition there is Analytics Extensibility, which can be used to create custom analytical queries, for example.

www.sap.com

 

아직까지는 앞서서 말을 했듯이 SAP 구축을 원하는 곳에서 실제 비즈니스 로직을 이해하고 있는 현업이 개발 영역까지 손을 대려고 하는 모습은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SAP에서 제공하는 환경을 활용하면 별도의 CSR 없이도 현업 사용자가 원하는 간단한 UI를 보유한 보고싶은 화면 정도는 손쉽게 제작이 가능한 환경이 되었습니다.

 

이 점은 향후 어떤 방식으로 업무가 진행 될지에 대해 큰 궁금증을 자아내는 터닝 포인트와 같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파악해 보겠습니다.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